ICO 투자 전에 알아야 하는 상식


ICO란 무엇인가?

ICO는 "Initial Coin Offering"의 약자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이것은 새로운 코인 벤처 회사가 은행과 같은 규제 기관을 필요로하지 않고 신속하게 창업 자금을 조달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ICO는 초기 투자자들이 파이의 일부를 가질 수 있게 해주는데 보통 토큰 대신 Bitcoin(또는 Ethereum)으로 지불을 하게 됩니다. 종종 “token sale”이라고도 합니다. ICO는 명시된 기간에 걸쳐 진행이되며, 마감할 때에 이 토큰은 다른 조건 없이 교환을 할 수 있습니다.


신뢰를 할 수 있는걸까?

솔직히 말하면, 100%는 신뢰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기에 두가지 지표를 고려해야 합니다.


종종 ICO는 주목받을만한 큰 회사의 후원을 받습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잠재 투자자의 신뢰를 얻기 위해 수행이 됩니다. 



백서(White Paper) - 이것은 일종의 성명서입니다. 백서에서 살펴볼 몇 가지 사항이 있습니다. 

어떤 프로젝트인가?

프로젝트의 목표

이 프로젝트에 블록체인 기술이 꼭 필요한가?

로드맵 - 구체적인 로드맵이 제시되어 있는가?

필요한 금액

판매중인 토큰 수

일반 대중이나 투자자에게 판매중인 비율에 대한 명확한 그림

그 돈이 어떻게 사용될 것인가

ICO가 필요한 돈을 모으지 못하거나 창업에 실패하면 돈을 돌려주겠다는 분명한 표시


증명방법 - ICO를 제공하는 회사는 온라인으로 존재해야 하며 창업 뒤에 있는 사람들에 대해 투명해야 하지만, 실질적인 잠재적 비밀 정보가 있다는 증거도 있어야 합니다. 작업 전 교정 알고리즘( 새로운 암호화 방법이 수행되었음을 보여 주는 코드)이 시행되어야 하며, 아니면 약간의 사전 관리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졌어야 합니다.


ICO의 몇가지 예를 들어보자면~!

가장 큰 예는 역시 이더리움입니다. 이더리움은 0,04달러에 판매가 되었으며 Bitcoin (BTC)에서 1,800 만 달러를 모았습니다. 오늘날 Ethereum은 시가 총액 기준으로 두 번째로 큰 cryptocurrency이며 500 달러를 넘습니다. 한편 Filecoin은 금년 초 전일 기록을 세우기 위해 한 시간에 2 억 달러 이상을 모금했습니다.


현재 엄청난 양의 ICO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2017년은 실제로 ICO의 해입니다. 이는 지식이 부족한 투자자가 실수와 사기를 구분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좋은 것이라고만 볼 수는 없습니다. 11월에, Confido라고 불리는 한 신생 기업이 국제 개발 기구로부터 375,000달러를 모금했다가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징후는 있었습니다. 실제 온라인 상에 존재하는 것도 아니고 작업 사전 준비 알고리즘도 없었습니다. 또 다른 테조스 사는 2억달러가 넘는 자금을 모금했으나 그 후 투자자들이 내분으로 자신을 잃은 후 값 비싼 법정 투쟁에 들어갔습니다.



합법성은 어떨까요?

이것은 약간 애매합니다. 한국은 규제가 없는 모금활동에 대한 금지를 하기 위해서 ICO가 금지되어있고, 다른 나라들도 선례를 따를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분명히 ICO는 위험합니다. 하지만 ICO에서의 건전한 투자는 큰 수익을 가지고 올 수 있다는 선례가 있으니 철저한 준비가 필요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대부분의 블록체인 개발자들은 ICO가 금지되지 않았거나, 규제가 없는 나라로  떠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를 "디지털 망명"이라고 명명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나라로는 홍콩, 싱가포르, 두바이, 스위스, 아일랜드가 있습니다.

블록체인의 허브를 꿈꾸는 위 나라에서는 개발자들을 유치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중에 있습니다.



이 정보는 cryptocurrencies 또는 투자 추천을 보증하는 것으로 해석되어서는 안됩니다. 역사적인 성과는 미래의 수익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투자 클래스로서 cryptocurrencies는 투기 적 투자이며 cryptocurrencies에 대한 투자는 중대한 위험을 포함합니다. 투자하기 전에 조언을 얻고 잠재 수익이 위험을 능가하는지 여부를 결정해야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