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물거래(시장)가 비트코인에 미치는 영향은?


1월 미국 선물거래소들의 첫 선물마감일을 지나며, 선물거래에 대한 궁금증은 증폭되었으나 해답을 구하기란 쉽지 않았다.

오늘은 그 내용에 대해서 설명해볼까 한다.


현물거래란 우리가 슈퍼에서 물건을 사듯 지금 정해져있는 금액으로 물건을 바로 구매하는 행위를 말한다.


선물거래란 미래 일정 시험에 미리 정한 가격으로 매매할 것을 지금 시점에서 약정하는 거래이다.


쉽게 말해서 선물거래란 물건을 구매한다고 계약은 했으나, 실제로 물건을 보유하진 않은 상태인 것이다.


선물거래에서는 투기(Speculating)와 헷징(Hedging)이 있다.

처음 선물거래가 생겨난 것은 가격변동의 손실피해를 줄이고 투자자들로 하여금 불안감을 줄여 투자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헷지 기능이 강했다.

하지만, 최첨단 금융기법을 이용하여 위험을 능동적으로 받아들임으로써 오히려 고수익, 고위험 투자상품으로 발전하게 되어 투기적 성향이 강해졌다.


미국의 양파 선물 거래는 법으로 금지돼 있다. 양파 선물을 거래하면 벌금이 5000달러다. 이 법은 1955년 시카고선물거래소에서 양파 파동이 있은 후 제정됐다. 그 해 두 선물 트레이더는 양파의 선물과 현물을 최대한 확보했다. 전체 거래량의 98%가 이들 손에 들어오면서 가격은 널뛰기를 거듭했고 시카고 시내엔 현물인 양파를 담은 부대자루가 넘쳐났다. 

현물 가격은 10분의 1로 떨어졌고 양파 농장들은 순식간에 파산했다.

근데 왜 양파만 금지되었을까?

CME는 곡물을 선물로 다루는 거래소이다. 그 중 문제가 된 양파는 보관기간이 짧아 투기가 조장이 심하기 때문이었다.



그럼 우리는 이제부터 투기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비트코인의 선물 거래의 경우 투기의 성향이 매우 강하다.



투기에는 두가지 포지션이 존재한다.

매입측(long position): 선물계약에서 사기로 약속한 측을 뜻하며 선물계약의 만기시 특정물품을 인수해야 할 의무를 가진다.

매도측(short position): 선물계약에서 팔기로 약속한 측을 뜻하며 선물계약의 만기시 특정물품을 인도할 의무를 가진다.


선물개시일에 물건을 매도할지, 매수할지를 계약하게 된다.

그로써 매도로 계약한 사람은 숏포지션, 매수로 계약한 사람은 롱포지션에 취해지게 된다.



선물만기일이 되어 물건의 가격이 상승하게 된다면 롱포지션은 계약한 금액보다 만기일의 금액이 올랐으므로, 저렴하게 물건을 구매하는 것이 되어 이익이 발생한다.

숏포지션은 계약한 금액이 만기일의 금액보다 낮아졌으므로 낮은 금액으로 물건을 판매하게 되어 손실이 발생한다.


반대로 선물만기일이 되어 선물의 가격이 하락하게 된다면 롱포지션은 손실, 숏포지션은 손익이 발생한다.


예시는 아래와 같다.


손실계산

선물가격-선물 만기일 가격

선물개시일 가격(100)

선물만기일에 선물가격이 상승했을 경우(예시 150)

롱포지션 개당 50원손익

숏포지션 개당 50원손실

선물만기일에 선물가격이 하락했을 경우(예시 80)

롱포지션 개당 20원손실

숏포지션 개당 20원손익


선물 거래에 대한 몇가지 알아두어야 할 것들은 아래와 같다.


만기일 이전 롱포지션은 매도, 숏포지션은 매수를 할 수 있다.(포지션 청산이 가능)

만기일에 원하는 가격에 도달하지 못할 경우 롤오버 가능

(롤오버 – 차익거래등의 포지션 청산 없이 다음 만기일로 이월하는 행위)

미결제 약정수량 - 현재까지 남아있는 매입포지션(매도포지션)의 총 계약 수

일정기간동안의 거래량 - 그 기간 동안에  거래된 총 계약 수



선물 거래가 현물시장에 미치는 영향

웩더독 현상(Wag the Dog)

“꼬리가 개의 몸통을 흔든다.”라는 뜻으로 주객이 전도된 상황을 뜻한다.

앞서 말한바와 같이, 선물 거래는 위험회피의 헤지의 성향이 강했지만, 선물의 비중이 커지면서 투기성향이 강해졌고 선물 거래를 투기적 성격의 전략대상으로 삼게 되었다.



선물은 프로그램 매매라는 매개체를 통해 현물시장에 영향력을 넓혀갔다. 이에 따라 선물지수와 현물지수의 차이에 따라 움직이는 프로그램 매물이 시장을 좌지우지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한 선물 거래가 현물거래에 미치는 영향들은 지금의 비트코인 시장에서도 존재한다고 할 수 있다.

아직, 선물 거래 의 최초시작이 12월이고 최초 마감을 맞이한 1월이라 선물 거래가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다.

하지만, 선물 거래는 현물시장에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음은 분명한 것으로 보인다.


2월 비트코인의 시카고옵션거래소와 시카고상품거래소의 만기일시는 아래와 같다.

모두 한국시간 기준임으로 기억해두길 바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