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선물거래 만기일과 롤오버에 대해 이해하기!



위의 사진은 CME 의 선물거래 일정이다.
이 일정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많은 혼돈을 주고 있는 것으로 보여 정리를 해보고자 한다.
우선 선물거래 만기일이 다가오면 거래자는 어떤 방법을 취할 수 있을 것인가.
아래의 3가지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아래에서 보는 것과 같이 롤오버는 선물거래소에서 강제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아닌 거래자의 선택에 의한 것이며, 최종거래일은 만기일이 연장된 날짜가 아니다.

1)만기일 이전 반대거래를 통한 포지션 청산
2)최종거래일 실물인수도
3)만기일 이전 롤오버(월물 교체)



일정을 보기 쉽게 그림으로 보겠다.

First Trade(선물거래 개시일) : 해당 선물거래의 시작이 되는 날짜이다.
Last Trade(만기일) : 선물거래는 만기일시까지 거래를 하게 된다.
Settlement(최종거래일) : 포지션 청산을 하지 않았거나 롤오버를 하지 않은 거래자의 경우 최종거래일에 실물인수도를 하게 된다.

롤오버 : 현 보유하고 있는 포지션의 청산을 원치 않는 경우 월물 교체하는 것을 롤오버라고 한다. 선물만기일 이전에 실행되어야 한다.
롤오버의 경우 이전 계약을 그대로 이어가는 것은 아니고 이전 계약을 청산한 다음 익월 계약물을 재계약하게 된다.
(그 과정에서 차익금에 대한 수수료가 발생될 수는 있다.)
그 과정은 즉시 실행되기 때문에 만기일 포지션 청산과는 다르다고 볼 수 있다.
포지션만 청산하는 경우에는 다시 포지션을 잡으려고 할 때는 다음 거래 시작일이 되어야 한다.



*실물인수도 : 실물을 인수하는 행위
*월물교체 : 포지션 청산 후 익월 계약의 포지션을 계약



이 정보는 cryptocurrencies 또는 투자 추천을 보증하는 것으로 해석되어서는 안됩니다. 역사적인 성과는 미래의 수익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투자 클래스로서 cryptocurrencies는 투기 적 투자이며 cryptocurrencies에 대한 투자는 중대한 위험을 포함합니다. 투자하기 전에 조언을 얻고 잠재 수익이 위험을 능가하는지 여부를 결정해야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