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평균선이란 무엇인가?



이동평균선은 가격의 평균값을 이동한 것이다.

[주요 이동 평균선]
☆ 단순 이동 평균선 ... SMA
☆ 가중 이동 평균선 ... WMA
☆ 지수 이동 평균선 ... EMA

[N일 이동 평균선 계산식]
(최근의 종가+1개 전의 종가+2개 전의 종가...+(N-1)개 종가)÷N
예를 들면 5일 이동 평균선이라면
(오늘 종가+어제 종가+2일 전의 종가+3일 전의 종가+4일 전의 종가)÷5
이다.

기술적 지표의 계산은 반드시 이해해야 할 것이다.

이동평균선의 첫 번째 역할은 가격의 움직임을 부드럽게 하는 것이다.
이동평균선을 기술적 분석에서 사용할 때 유명한 매수, 매도 신호는 골든크로스, 데드크로스이다.

처음 그랜드 빌의 법칙이 생길 때에는 이동평균선과 가격의 교차가 중심이었지만, 지금은 단기선과 장기선 두 개의 이동평균선의 교차를 골든크로스, 데드크로스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다.


이동평균선과 가격의 크로스
골든 크로스는 이동 평균선을 가격이 위쪽으로 교차하는 것(매수 사인)
데드 크로스는 이동 평균선을 가격이 하향으로 크로스 하는 것(매도 사인)

5일 이동평균선은 5일치의 평균을 그리게 된다. 많은 사람들이 골든 크로스와 데드크로스로 매수, 매도만 기억하고 있으나 그 본질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20일선을 예로 들어 본다면, 20선은 20일의 평균치와 당일의 가격을 비교하는데 의미가 있다.
20일 이동평균선에서 오늘 값이 1천원이고, 오늘의 종가가 1200원이다. 그러면 지난 20일 동안 평균적으로 사는 사람들은 평균적으로 200원을 벌고 있었으며, 팔던 사람은 200원을 손해보고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이 이동평균선의 본질이다.

골든크로스는 지금까지 평균적으로 마이너스였던 '매수 포지션'이 플러스로 돌아설 분기점. 반대로 데드크로스는 지금까지 평균적으로 플러스였던 '매수 포지션'이 마이너스로 돌아설 분기점인 것이다.
반대로 말하면
골든 크로스는 지금까지 평균적으로 플러스였던 '매도 포지션'이 마이너스로 돌아설 분기점. 데드크로스는 지금까지 평균적으로 마이너스였던 '매도 포지션'이 플러스로 돌아설 분기점이라 할 수 있다.

골드크로스
매수자가 평균적으로 손실에서 이익으로 변하는 분기점.
매도자가 평균적으로 이익에서 손실로 변하는 분기점.
데드크로스
메수자가 평균적으로 이익에서 손실로 변하는 분기점.
매도자가 평균적으로 손실에서 이익으로 변하는 분기점.

투자자의 손익과 손실이 변하는 분기점이기 때문에 투자자의 심리 전환점이 된다.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는 매도, 매수사인이 아니다.



이 정보는 cryptocurrencies 또는 투자 추천을 보증하는 것으로 해석되어서는 안됩니다. 역사적인 성과는 미래의 수익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투자 클래스로서 cryptocurrencies는 투기 적 투자이며 cryptocurrencies에 대한 투자는 중대한 위험을 포함합니다. 투자하기 전에 조언을 얻고 잠재 수익이 위험을 능가하는지 여부를 결정해야합니다.

,